ISO 9001은 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실현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2000.12.15자로 ISO 9000패밀리 표준이 보다 고객 지향적인 내용과 프로세스 접근방법 도입으로 개정되었으며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품질보증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국가 간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상호 인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세계시장에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이란 ISO 9001 표준 요구사항에 따른 심사를 통해 품질시스템이 적합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 국제적으로 인증된 기업을 말한다. 품질표준의 인증은 한국인정원(KAB)의 지정을 받은 한국표준협회에 인증신청을 하면 인증심사를 비롯한 인증절차 일체를 우리 협회가 진행한다.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게 되면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얻어지는 실질적 이득 외에도 국제적인 품질경영시스템 인증표시를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 받아 기업 이미지 제고, 신뢰성 증진, 경쟁력 강화 등과 같은 부수적 이익을 얻게 된다.
출처: 한국표준협회(http://www.ksa.or.kr)